교육자료

등반신호, 암벽장비, 암벽명칭

작성자 정보

  • 장덕상 작성 773 조회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기초암벽등반 교육


○매듭법 : 옭매듭, 피셔맨즈, 고리8자매듭, 프루직, 보울라인, 클로브히치


○등반신호

등반신호

누가→누구에게

의 미

○조 ○○○

출발 준비완료 (출발?)

등반자(수강생)

→확보자(강사)

등반(하강)준비 다되었다,

출발해도 좋은가?

출발 !

확보자→등반자

확보준비가 됐다. 출발해도 좋다

(확보 또는 하강)완료

등반자→확보자

등반준비를 끝내고 자기확보를 했다.

다음 사람 출발준비를 해라

(확보 또는 하강)완료

확보자→등반자

좋다, 나는 더 이상 네 확보를

보지 않겠다

줄 당겨

등반자→확보자

로프가 늘어졌다. 줄을 당겨라

줄 늦춰

등반자→확보자

로프가 너무 팽팽하다. 줄을 늦춰라

(확보물)통과

등반자→확보자

첫 번째 확보물을 통과했다

줄 올려

후등자→확보자

내가 출발하므로 남아있는 로프를

모두 당겨라

고정

로프를 확보지점에 묶어라

추락

등반자→확보자

내가 떨어지니까 로프를 잘 잡아라

낙석(낙빙)

전체

돌(그밖에 위험한 것)이 떨어지니까

피해라

줄 내려갑니다

로프를 아래로 던지니 조심하십시오


◇ 기본 암벽장비


① 카라비너

* "O"형, "D"형, "O"형, 변형"D", 표준"D"형 카라비너가 있다.

* 잠금카라비너(locking carabiner) : 우연히 개폐구가 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강할

때, 확보를 볼 때, 로프를 고정시킬 때 등 완전성이 요구되는 곳에 사용된다.


② 확보줄 : 확보줄은 보통슬링에 중간중간 옭매듭을 하여 알맞은 간격의 고리를 만들어 적당한 확보거리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코드슬링을 사용할 경우 최소한 8mm이상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고리줄(데이지체인 ; daisy chain)'은 확보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고리가 중간에 여러개 만들어져 있는 확보줄이다


③쥬마(쥬마링(Jumaring))

쥬마는 등강기인데 로프를 이용해서 올라가는 장비이며 주로 후등자가 사용하게 된다.

쥬마를 손으로 올릴 때는 너무 많이 올리는 것보다 짧게 자주 올리는 것이 힘을 절약할 수 있으며, 진흙이나 눈이 묻어 있으면 록(lock)이 듣지 않고 미끄러지기 쉽다.


④하켄 : 바위틈새에 박아 확보물로 사용하는 일종의 바위 못


이외 안전벨트, 헬멧, 8자하강기, 로프, 슬링(버림끈)등이 암벽등반 때 사용됩니다.


◇ 암벽의 명칭


①슬랩 slab [영]

바위표면에 틈새나 요철이 거의없는 30°-75°정도의 경사를 이룬 넓고 편편한 바위

②훼이스 face [영]

바위면의 경사가 90°에 가까운 급사면을 이루며 특별한 바위틈새가 없다.


③오버행 overhang [영]

암벽의 경사가 수직을 넘어서 바위의 일부가 튀어나온 형태를 하고 있는 것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경사가 90°이상인 것을 오버행이라 하고 경사의 정도가 천장에 가까운 형태를 루프(roof)라고 한다.


④크랙 crack [영]

바위의 갈라진 틈새를 말하는 것으로서 방향에 따라 수직의 틈새를 수직크랙, 수평의 틈새를 수평크랙, 좌우측 대각선으로 찢어진 틈새를 사선크랙으로 부른다.

틈새의 폭(크기)에 따라 구분하면, 손가락이 들어갈 수 있는 정도의 핑거크랙(finger crack)과, 손전체가 들어갈 수 있는 핸드크랙(hand crack), 주먹이 들어갈 수 있는 정도의 크랙을 휘스트크랙(fist crack)이라 한다.


⑤침니 chimney [영]

바위가 세로방향으로 갈라진 굴뚝모양의 틈새로서 사람의 몸이 간신히 들어갈 수 있는 정도의 넓이를 가진 틈새=크랙보다 넓은 바위 틈새


⑥홀드 hold [영]

암벽등반에 있어서 손으로 잡거나 발로 디딜 수 있는 바위면의 요철을 말한다. 이러한 홀드를 손으로 사용할 경우 핸드홀드(hand hold)라 하며 발디딤으로 사용하면 풋홀드(foot hold)라고 부른다.

핸드홀드는 그 위치나 형태에 따라 여러가지 명칭으로 구분하여 부르게 되는데 눈 높이보다 위에 있는 손잡이는 몸을 끌어올린다 하여 풀홀드(pull hold)라고 하며, 밑에서 위로 치켜 올리듯이 당기는 것을 언더홀드(under hold), 좌우측 가로방향의 손잡이를 사이드홀드(side hold)라고 한다. 그리고 손바닥이나 손날을 이용하여 아래로 내리 누르는 것을 푸시홀드(push hold)라고 한다.


⑦스탠스 stance [영]

암벽등반중에 두 손을 바위에서 떼고 설 수 있을 크기의 발디딤을 말한다. 스탠스와 풋홀드는 잘못 혼동되기 쉬운데 풋홀드는 등반중에 발의 앞부분이나 발바닥 반정도를 디딜 수 있는 작은 요철을 말하며, 스탠스는 어디까지나 발바닥 전체를 딛고 안정되게 서 있을 수 있는 자리로서 등반중 휴식을 취할 수도 있고, 다음 등반자를 위한 확보지점으로도 사용된다.


⑧렛지 ledge [영]

스탠스보다는 크고 테라스보다는 넓이가 작은 장소로서 두 세사람 정도가 편히 올라설 수 있는 정도의 장소를 말한다.


⑨테라스 terrace [불]

암벽이나 암릉상에 선반처럼 튀어나온 비교적 넓은 장소로서 등반 중에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정도의 넓이로서 안전한 자세로 확보할 수 있는 자리를 말한다.


⑩릿지 ridge [영]

산능 또는 암릉을 가리키는 말로서 주능과 지능을 모두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릿지하면 대부분 산능보다 소규모인 급준한 바위능선을 말하며 산 전체에 비하여 일부를 형성하는 것을 가리킨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